티스토리 뷰

 종종 FTP를 사용하는데 FTP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FileZilla를 사용한다. 이유는 역시나 무료라는 이유이다.

 하지만 국내에 있는 FTP사이트를 이용하다보면 한글파일이라던지, 한글디렉토리를 이동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경우 FTP클라이언트가 FTP서버측에서 전송한 문자셋을 제대로 해석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경우이다. 물론 다른 상용FTP프로그램들은 대부분 옳바르게 자동으로 찾아서 설정해주므로 별다른 수고를 들이지 않아도 한글이 잘 표현되고, 디렉토리간의 이동에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 FileZilla는 그렇지 못하다. 외국 사이트는 곧잘 이용할 수 있지만 한글이 들어간 국내사이트는 이동하기가 수월하지 않다.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해당 FTP서버측의 문자셋을 정확하게 지정해 주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내 서버는 많은 서버가 'EUC-KR'이라는 문자셋을 이용한다. 위 기본설정으로 지정된 'UTF-8'을 이용하는 서버도 있을 수 있는데, 그런 경우라면 위 UTF-8로 강제 설정으로 설정한다.

 간단히 문자 6글자를 적어주는 것으로 국내 FTP서버에 제대로 접속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FileZilla만쉐이~*

끝.
댓글
  • 프로필사진 기린 감사합니다. 알ftp가 자꾸 오류나서 filesilla를 깔았는데 접속은 잘되는데 한글디렉토리가 다 깨져서 나오더라구요.. 위에 설명하신 방법으로 겨우 해결했습니다. ^^ 2012.06.26 22:00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dante2k.com BlogIcon Dante2k™ 알FTP도 아마 charset을 설정하는 부분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 않은 '애드웨어??'이니까요..
    해당 charset은 윈도우파일시스템에서 운영하는 ftp서버일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2012.07.17 16:38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