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Xubuntu] 키맵핑

Dante2k™ 2014.01.08 20:33

 대부분의 개발자는 caps-lock 키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를 ctrl 키나 다른 키로 대체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죠.


 저는 101키 키보드를 사용하고 한영변환도 shift-space 로 할 정도로 노인네? 스타일입니다. 윈키리스 키보드를 사랑합니다만 요즘은 정말 구하기 힘이 드네요;;


 일단 우분투기준으로 Win 키는 Super 키라고 부릅니다.


 caps-lock 키를 super 키로 변경하는 방법은 콘솔을 띄우고, 다음 명령어를 치면 됩니다.


setxkbmap -option caps:super


 간단하네요..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이게 로그아웃을 하거나 x-window 를 다시 시작하는 경우 설정이 날아갑니다. 사용하는 동안에만 적용된다고 보면 됩니다. 해서...


 간단한 명령어를 이용한 실행파일을 만들어서 이를 부팅때마다 실행하게 하는 것입니다.



 콘솔에서 vi를 사용하던 윈도우 기반의 편집기를 이용하던해서 위와 같은 디렉토리 (usr/bin/ ) 에 'keyremap' 이라는 파일을 생성합니다. root 권한이 필요하므로 sudo 명령어등을 이용합니다.


 해당 파일안에 적을 내옹은 다음과 같습니다.


#!/bin/bash
setxkbmap -option caps:super


 간단하게 2줄입니다. 쉘을 사용 할 것이고, 이후 명령어는 setxkbmap -option caps:super 를 실행하는 간단한 실행파일입니다. 저장합니다.


 그리고 콘솔에서 해당 파일에 실행권한을 추가해 줍니다.


sudo chmod +x /usr/bin/keyremap


 거의 다 되었습니다.


 저는 Xubuntu 를 사용하는 관계로 시작프로그램을 관리하는 관리자가 Settings Manager 라는 곳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 Session and Startup 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Xubuntu 의 Desktop Enviorment 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중에 세션과 시작프로그램 등을 관리하는 프로그램인거 같네요..


 추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Add' 버튼을 클릭하여 창이 뜨면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모두 작성하고 'OK'를 눌러서 저장하고 'Close' 버튼을 눌러서 관리창을 닫습니다.


 이제부터 로그아웃을 하건 리부팅을 하던 caps-lock 버튼은 super 키로 작동할 것입니다.


이상 30분 구글링과 삽질의 결과였습니다. 끝.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