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4K 동영상이라고 되어있는데 유독 firefox 에서만 4K 선택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정리합니다.


 저는 우분투를 OS로 사용중이고, firefox 가 주력 웹브라우저이며, chromium을 종종 사용합니다.


 당연스럽게도 별 설정없이 chromium 에서는 정상적으로 설정에서 4K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고한 웹사이트는 아래와 같고, 영어를 무난하게 읽을 수 있으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URL : http://www.ghacks.net/2014/07/25/enable-mse-h2-64-support-youtube-firefox-right-now/


firefox 를 별다른 설정없이 그냥 사용하면 3가지 옵션이 꺼져있습니다.

지금 저의 firefox의 유튜브 사이트의 html5지원 상태를 검점한 결과 모두 정상적으로 사용가능하다고 나옵니다.



firefox는 하단에 Media Source Extentions, MSE & H.264, MSE & WebM VP9 요렇게 3개가 비활성 상태이더군요. 몇군데 사이트를 뒤져서 3가지 모두 활성화하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일단 Media Source Extentions를 활성화하는 방법은


1. 파이어폭스를 실행하고 주소줄에 about:config 를 입력하고 엔터를 입력합니다.




위와 같은 경고창이 나오고, 아래의 파란 버튼을 눌러서 설정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위와 같은 형식으로 옵션명과 상태, 타입, 저장된 수치나 값이 보입니다.


여기서 변경할 것이 7-8가지정도 되는거 같습니다.


2. Search 라고 검색어를 입력할 수 있는 부분에 mediasource를 입력하면 몇가지 항목이 나오는데 모두 true로 설정합니다.


위의 항목중에서 'media.mediasource.ignore_codecs'은 보이지 않을 텐데,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NEW를 선택하고 Boolean으로 추가하셔서 이름을 동일하게 붙여넣기하시고, value를 true로 설정하고 저장하면 됩니다.


3. media.mediasource.mp4.enabled 로 검색하여 true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false로 되어 있는 경우 true로 변경합니다.




4. media.fragmented-mp4. 로 검색하여 검색된 모든 정보를 아래와 같이 true로 변경합니다.




위와 같이 동일하게 셋팅이 끝나면, firefox를 종료했다가 다시 https://www.youtube.com/html5 사이트를 방문해 보시면 모두 체크박스가 체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https://www.youtube.com/watch?v=g9JguCjLrCw 대표적인 아이폰으로 쪽은 4K 동영상을 직접 플레이 해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2160p까지 정상적으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360p, 480p, 720p만 보였던 것에 비해서 말이죠.


끝.

댓글
댓글쓰기 폼